학회소식         공지사항

한국평화연구학회 뉴스레터2호 - 회장인사 -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298

회원님들께 !


올 여름, 유난히도 심한 폭우와 무더위에 건강하시고 피해는 없으신지요?


이번에 우리 학회 및 회원님들의 활동사항과 소식을 전해 드리고자 섭외위원회가 노력하여 상반기
뉴스레터를 마련하였습니다. 유익한 정보교류의 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금년 초 회장 인사말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두 가지 점에 관심을 가지고 학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첫째, 우리 학회는 다른 학회와는 달리 원로와 신진의 회원들께서 함께 어우러져 활동하고 있습니다.
원로 회원의 지혜와 신진 회원의 열정과 패기를 적절히 접목시킨다면 그야말로 가장 이상적인 학회 운영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둘째, 여름과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중국, 일본, 러시아, 미국 등의 대학이나 연구소와 연대하여 현지에서 국제학술대회를 가져보고자 합니다. 여건이 허락하지 않을 때는 해당국 학자를 초빙하여 국내에서 학술대회를 갖도록 하여 국가나 정부의 정책대안 마련에 도움을 주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학회는 그간 연간계획에 따라 2회의 학술회의 및 학회지 발간을 성공리에 마쳤습니다.


첫째, 지난 4월 28일 선문대학교 평화문화연구소와 공동으로 선문대 국제회의실에서 “평화의 비젼과
한반도 통일”을 주제로 전반기 국내학술세미나를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둘째, 7월 6일 중국 길림대학교에서 길림대 동북아연구원과 공동으로 제5회 국제학술회의를 성공적으로 개회하였습니다. 한국과 중국의 25개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 60여 명 학자가 참가하였고 “동북아 평화를 위한 한ㆍ중협력 방안 모색”을 대주제로 하여 20여 편의 논문 발표 및 토론 그리고 종합토론이 있었습니다.


셋째, 3월 30일 「평화학연구」제12권 1호가, 6월 30일 제12권 2호가 영문호로 차질 없이 발간되었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회원 여러분의 학회에 대한 애정 어린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 가능했습니다.
후반기에 국내학술세미나와 정기총회는 학회의 전통에 따라 올해에도 ‘11월 마지막 주 금요일(11월 25일)’에 제가 몸담고 있는 조선대학교에서 개최할 계획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끊임없는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학회 발전에 물심양면의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손대오 이사장님과 평화대사전국협의회 황선조 회장님께 특별히 감사를 드립니다. 학회 행사를 통괄적으로 기획조정하시는 윤황 부회장님, 학회보 편집에 노고가 많으신 최우길ㆍ오영달 편집위원장님, 학술회의 총괄에 심려하신 안득기 연구위원장님과 이길연 총무위원장님ㆍ김주삼 총무이사님 그리고 뉴스레터 제작에 애써주신 김난영 섭외위원장님과 주우철 사무국장님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건강하십시오. 감사합니다.


2011년 7월
회장 이 계 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