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설립취지

설립취지

본 학회는 평화학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인류의 평화와 번영 및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본 학회는 좁은 의미에서의 평화학과 평화연구, 넓은 의미에서의 전쟁연구와 분쟁연구까지를 포함하는 평화학의 학문영역을 통해 국제관계와 국제협력이 인류의 평화 번영과 한반도의 평화 통일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배경에서 출범하였다.

인류의 평화와 번영이란 측면에서,

국제관계와 국제협력은 전쟁과 평화의 핵심 주제 가운데 세계가 전쟁의 예방 해결과 평화의 구축을 위한 역사를 반복해오고 있다는 것과 관련된다. 세계의 평화구축은 국가 및 지역 내 평화가능성을 높이고 무력분쟁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다. 세계평화구축의 목적은 평화적으로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사회의 고유한 능력배양, 민주주의, 인권, 법의 통치, 지속가능한 개발, 자원에 대한 동등한 권리와 안전한 환경이 지배하는 인류사회를 구현하는 것에 두고 있다.

한반도의 평화통일이란 측면에서,

한반도의 평화구축은 1945년 해방과 동시에 남과 북의 38도선 국토분단, 1948년 남과 북의 체제 이념적 분단, 1950년 한국전쟁의 민족분단, 1991년 유엔동시가입의 국제법적 국가분단 등으로 인해 정전체제 하의 불안정한 평화가 유지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남과 북의 평화 구축에 관한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을 요구해오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