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공지사항

2013년 5월 춘계 공동국내학술회의 개최 완료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295

지난 10~11일 양일간 전남대에서는 3개국(대만, 일본, 한국) 52명의 전문 연구자들이 모인 가운데 세계평화와 동아시아: 평화, 통일, 글로벌 네트워크의 학제적 접근이라는 주제로 공동학술대회가 열렸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평화연구학회, 한국민족통일학회, 21세기정치학회, 건국대 통일인문학연구단, 경희대 인류사회재건연구원, 전남대 세계한상문화연구단 6개 학회·대학 연구원이 공동으로 최근의 북한의 핵 개발과 관련해 고조되고 있는 남북한 갈등 상황에 대해 다각도의 논의를 진행하고자 마련됐다. 또한 이 행사의 성공을 위해서 세계평화교수협의회, 통일교육협의회, 전남대에서 적극적으로 후원하였다.

 

6개 분과토론에서는 디아스포라의 문화 정체성 평화와 소통문제 통일의 인문적 가치와 통일의 모색 여성과 정치 동아시아 평화와 민족주의 통일과 남북한 교류협력문제를 주제로 심도 있는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특히 이번 행사는 사회, 정치학은 물론 인문학이 경계를 넘어 한 자리에 모여서 학제간 융합으로 한반도와 아시아 그리고 세계평화를 위한 크고 작은 담론들을 펼쳐 많은 참가자들의 호응을 받았다.

 

본 행사를 적극적으로 주관하고 후원한 손대오 한국평화연구학회 이사장(선문대 부총장)은 축사에서 박대통령의 'DMZ 내 세계평화공원 조성' 제안은 10년전 이미 작고하신 문선명 총재께서도 전세계 150여개국 정상들 앞에서 선언한 내용이며, “이것이야말로 긴장과 갈등의 남북관계를 풀고, 미래의 통일의 앞당기는 세계냉전의 종식 프로젝트이다라고 했다.

목록